본문 바로가기

돈벌자/금융정보

금리 뜻과 종류, 단리 복리계산법과 그 차이는?!

300x250

 

 

우리가 금융상품을 가입할 때 가장 먼저 듣는 말이 바로 금리, 이자 이런 말 아닐까요?

오늘은 금리 뜻은 무엇이고, 종류는 어떻게 되는지, 단리와 복리 계산법과 차이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금리 뜻 : 빌려준 돈이나 예금 따위에 붙는 이자 또는 그 비율 

우리가 돈을 누군가에게 빌리거나 빌려주면 일저이간에 해당하는 이자를 주거나 받게 됩니다. 금리는 원금에 지급되는 기간당 이자를 비율로 표시한 것을 말합니다. 같은 말로 이자율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금리는 경기 변동이나 사람들의 소비, 투자에 따라 변하는데요, 경기가 좋으면 돈을 빌려 사업을 한다거나, 집을 산다거나, 설비를 늘리는 등 투자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그에 따라 금리가 올라가게 됩니다. 요즘처럼 경기가 나쁘면 선뜻 투자를 하기 겁이 나죠. 돈을 빌리려는 사람은 없고, 돈을 좀 풀어야 경기 회복이 되기 때문에 금리가 내려가게 됩니다. 

금리는 기준금리와 시중금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 경제활동 상황을 판단하여 정책적으로 결정하는 금리입니다. 경제가 과열되거나 물가상승이 예상되면 기준금리를 올리고 반대로 경제가 침체되고 있다고 판단되면 기준금리를 낮추게 됩니다. 

기준금리라는 말은 정말 뉴스에서만 들어볼 수 있는 말이고요, 우리 피부에 와닿는 금리는 바로 시장금리에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돈을 빌리거나 맡기는 기간에 따라 이자율이 달라지는 것이 시장금리 인데요, 우리가 실제로 돈을 맡기거나 빌릴 때는 시장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금리의 종류 : 고정금리, 변동금리

고정금리, 변동금리 등 금리의 종류는 내가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때 보다 대출 상품을 이용할 때 더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고정금리는 대출이나 예금 상품에 가입한 기간동안에 금리가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연 2% 정기적금, 연 1.5% 정기예금 이런 예금상품은 대부분 고정금리로 진행되고 있어요. 

변동금리는 상품 가입기간 동안 금리가 계속 바뀌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대출 상품의 경우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경우가 있어요. 처음 돈을 빌릴 때와 대출 기간 동안 금리가 서로 다른 경우 인데요, 가입 후 금리가 내려가면 이득이지만 반대로 금리가 오를 경우는 고정금리 상품보다 더 많은 이자를 부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단리 vs 복리

금리의 종류는 계산법에 따라서도 나눌 수 있습니다. 적금 가입할 때 가장 크게 염두해 두는 것이 바로 이자를 얼마나 받을 수 있냐 아닐까 싶어요. 같은 금리라도 단리계산법, 복리계산법에 따라서 만기시에 받을 수 있는 이자가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왜 차이가 나는지 단리와 금리 차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단리 : 원금에 대해서만 붙이는 이자

복리 : 원금+이자에 붙이는 이자 

원금에만 이자를 붙이는 단리는 그 계산법도 굉장히 간단해요. 원금X[1+(금리X기간)]이 됩니다. 

복리계산법은 내가 받은 이자에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조금더 복잡해요. 원금 x (1+금리)기간이 됩니다.

제가 가입하고 있는 상품도 그렇고 복리 상품의 경우 대부분 월복리도 진행이 되는데요, 월복리의 경우 백만원에 이율이 월 1% (이럼 얼마나 좋을까요~)라고 치면 

원금 백만원에 한달 지나면 1,010,000원이 되죠, 그 다음달은 백일만원에 1% 이자를 더 해 1,020,100, 그 다음달은 1,020,100원에 1%를 더 해주고.. 이렇게 이자를 주는 것이 복리계산법이에요.

 

우리는 합리적이고 현명하고 똑똑한 사람들이니까 이렇게 일일이 어렵게 계산을 할 필요는 1도 없고요, 

모네타 금융계산기나 다음검색창에 이자계산기를 검색하면 손쉽게 계산을 할 수 있어요.^^

 

그럼 단리복리 차이가 얼마나 되는지 이자계산기로 한 번 알아볼게요. 

 

백만원을 2% 정기예금으로 1년 예치했을 때 단리 이자는 16,920원 복리 이자는 17,076원으로 156원 이자를 더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2년 예치를 하면 657원을 더 받을 수 있지요. 기간은 2배인데 이자는 4배 차이가 나죠?

10년 이면 어떻게 될까요? 복리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리를 찾는거구요!

마이너스 금리 시대에 복리가 무슨 의미가 있냐 하시겠지만 그래도 이왕 목돈 모으기로 결심을 했다면 이자는 한 푼이라도 더 받는게 이득이잖아요~! 


금리 뜻도 알았고, 단리 복리 차이도 알았으니까 상품 가입할 때 1.5% 금리 적금이 이득일지, 1.4% 월복리적금이 이득일지 이자계산기 두드려보고 가입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2021/01/22 - [돈벌자/금융정보] - 월복리적금 추천 ◈ 급여하나월복리적금 vs 농협 vs 사이다저축은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