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벼운학습지 일본어 Level2 5주차 일본어독학 동사

300x250

가벼운학습지 일본어로 2달째 일본어 독학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부터 드디어 동사가 나오기 시작했어요..!!
동사는 말뜻 그대로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일본의 동사는 그룹이 나눠져 있어 그룹을 구분도 해야하고, 그 와중에 예외인 것도 있고, 그룹별 활용방법도 달라서 이번 강좌부터는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들어야 합니다. ㅎㅎㅎ

오늘은 동사의 첫 시간으로 각 그룹별 동사를 구분(?)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일단 동사는 사물이나 사람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말으로 일본어의 동사는 어미가 모두 う단으로 끝납니다.

う く ぐ す つ ぬ ぶ む る 로 말이에요,
이렇게 대부분의 동사는 1그룹 동사가 되는데요

이 중 る로 끝나는 동사는 る앞에 い단 또는 え단이 오게 되면 1그룹이 아닌 2그룹 동사로 구분합니다.

이렇게만 동사가 정리되면 좋으련만 ‘い단 , え단 + る’가 2그룹이 아닌 1그룹인 예외 동사가 6개가 있습니다.


帰る(돌아가다), 切る(자르다), 入る(들어가다), 知る(알다), 走る(달리다), 要る(필요하다)
이렇게 6가지는 1그룹 동사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그룹 동사
3그룹은 する(하다), 来る(오다) 이렇게 두 가지 뿐이라 비교적 수월하게 외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동사의 종류를 알아보고 보통형과 보통체에 대해 배웠어요.
보통체라고 하면 우리나라로 따지면 동사 기본형을 이야기 합니다.
먹는다. 입는다. 마신다…. 이렇게요.

동사 기본형으로 이야기하면 일본에서는 편한 사이에 편하게 이야기하는(우리나라의 반말) 보통체가 됩니다.


보통체 뒤에 물음표를 붙이면 묻는 말로 바뀌는데요

'마시다' 라는 뜻의  む에 む? 하고 물음표를 붙이면 '마실래?'가 되는 것이죠.

참 쉬운 것 같으면서도 헷갈리기도 합니다. 아마도 우리나라 말과 자꾸 연결하려고 해서 그런 것 같아요. 

앞으로 현재긍정, 과거긍정표현, 부정표현, 등 익힐 것이 많으니까 일단 기본형부터 탄탄하게 익히고 그룹 구분하는 방법도 잘 익혀놔야겠습니다. 


나는 지금 습관을 형성하는 챌린지 중입니다.
(미션 성공시 소정의 수수료를 환급 받습니다.)

https://bit.ly/3VJS0X5

 

가벼운 학습지

외국어 공부, 그 시작과 여정은 가볍게- 결과는 보다 오래 확실하게. 1주 1권으로 가볍게 만드는 외국어 습관, 가벼운 학습지

mylight.co.kr

 

반응형